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솔로프레너(solopreneur)란?

by Danao 2023. 11. 30.
반응형

 

 

 

 

솔로프레너 = 솔로(solo) + 기업가(entrepreneur)


솔로프레너란, 솔로(solo)와 기업가(entrepreneur)의 합성어로, 1인 기업가를 의미한다.

 

과거에는 1인 자영업자 정도의 의미였지만, 최근 인공지능 기술로 무장한 첨단 스타트업의 대명사로, 실리콘밸리에서 화두가 되는 단어 중 하나이다.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생성형 AI 기술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이같은 ‘솔로프레너’가 속출할 정도로 기존 기업조직 형태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컨설턴트, 그래픽 아티스트, AI 개발자를 비롯한 고급 인력들 생산성 향상으로 인재육성 방향도 S급 인재를 AI가 보조하는 방식으로 바뀔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출처: 매일경제)

 

 

 

 

 

특히 숙련된 전문가의 경우에는 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이 있기에, 생성형 ai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면서, 이를 잘 활용하는가가 업무에서의 효율성 및 성과를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이미 한국의 한 스타트업은 ai를 도입해 인력을 조정하고, 매출 및 영업이익을 극대화한 바 있다.

인터뷰에 따르면 인턴이나 저숙련 근로자가 하던 일은 현재 대다수 ai를 통해 자동화한 상태라고 한다.

 

ai로 대체되지 않는 전문가가 되어, ai를 활용하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각자가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다.

 

 

 

 

아래의 기사문을 참조.

 

https://www.mk.co.kr/news/world/10886071

 

B급동료에 열받느니 너랑 일할래…1인 기업 ‘생산혁명’ 불붙인 AI - 매일경제

생성형 AI 기술 활용도 높아지며 기업조직에 대대적 변화 발생해 ‘S급 인재’가 AI가 보조할 수도

www.mk.co.kr

 

반응형

댓글